말씀 : 누가복음 19:1-10 

 

누가복음 19:1-10절의 말씀은 세리장이자 부자인 삭개오에 관한 이야기이다. 

 

예수님께서 여리고로 들어가셨고 예수님께서 오신다는 소식을 들은 삭개오는 예수님이 보고 싶었으나 사람들이 많고 자신은 키가 작아서 예수님을 볼 수 없었다. 

 

그래서 삭개오는 돌무화과나무에 올라갔다. 

그래서 삭개오는 예수님을 볼 수 있었고 또한 예수님께서 삭개오를 발견하시고 예수님께서는 삭개오의 집에 들어가셨다. 

 

죄인인 세리장 삭개오의 집에 예수님께서 들어가셨을 때 사람들은 수군거렸다. 예수님께서 죄인의 집에 들어갔다고 

 

예수님을 집으로 영접한 삭개오는 예수님께 맹세한다. 자신의 재산의 절반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고 자신이 착복한 것이 있으면 네 배를 갚겠다고 ....

 

예수님은 이러한 삭개오에게 말씀하신다.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임했다고 삭개오도 오늘부터 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예수님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오셨다고 ....

 

오늘의 이야기를 통해 생각해보고 싶은 것은 

 

1.거룩하신 예수님께서 죄인인 삭개오를 찾아가셨다는 것이다. 

 

2.삭개오가 예수님을 집으로 영접했고 자신의 재산을 팔고 자신의 잘못을 배상하겠다는 말을 했다는 것이다. 

 

3.예수님께서 구원이 삭개오의 집에 임했다고 즉 삭개오가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었다고 말씀하셨다는 것이다. 

 

이 세가지를 한번 살펴보자 

 

1.거룩하신 예수님께서 죄인인 삭개오를 찾아가셨다는 것은 거룩하신 예수님과 죄로인해 부정해진 인간이 예수님의 찾아오심으로 인해 동거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예수님이 찾아오시기 전에 즉 예수님의 탄생이전에는 죄로인해 부정해진 인간은 거룩한 하나님과 동거할 수 없었다. 

 

그런데 이제 예수님이 탄생하신 사건 즉 예수님께서 찾아오신 사건 이후에는 부정해진 인간이 거룩하신 하나님과 동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부정한 인간이 어떻게 거룩하신 하나님과 동거할 수 있게 된 것인가? 

 

그것은 죄의 문제가 해결되었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는 거룩하신 하나님과 죄로인해 부정해진 인간이 동거할 수 있게 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죄의 문제를 해결하셨다. 

 

예수님께서는 인간의 모든 죄를 홀로 짊어지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모든 죄의 댓가를 치르셨다. 

 

그래서 모든  인간의 죄의 문제를 해결하신 것이다. 

 

그래서 인간은 거룩하신 하나님과 동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능력으로 죄의 문제를 해결받은 인간은 거룩한 하나님과 동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인간이 하나님과 동거하게 되었다는 것은 하나님의 다스림아래 다시 들어가게 되었다는 의미이고 

인간이 하나님나라 백성이 되었다는 의미이다. 

 

예수님께서 죄인인 인간에게 찾아오셔서 인간의 죄의 문제를 해결해 주셨기 때문에 죄인인 인간이 하나님의 다스림아래 들어가 하나님나라 백성이 될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면 인간은 어떻게 하나님과 동거하며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가? 

 

그것은 예수님께서 부활승천하시면서 우리에게 보내신 성령님께서 우리안에 내주하심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다.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의 다스림에 순복하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 삶 즉 하나님나라 백성의 삶이다. 

 

2.삭개오는 예수님을 만났을 때 자신의 인생의 전부였고 목적이었던 돈을 포기함으로 인해 회개하고 예수님을 영접했다. 

 

예수님을 처음 만났을 때 반드시 회개의 역사가 일어난다. 

 

그간의 죄의 노예아래 살았던 삶을 돌이켜 회개하고 하나님의 다스림아래 들어감을 맹세하는 회개의 역사가 반드시 일어난다. 

 

죄의 노예아래에서 하나님의 다스림아래로 옮기는 것 그것이 회개이고 그것이 구원이고 그것이 바로 하나님나라 백성이 되는 것이다. 

 

 

3.이렇게 회개하고 하나님의 다스림아래 들어간 삭개오에게 예수님께서는 하나님나라 백성이 되었다고 선포하신다. 

 

예수님께서 삭개오를 찾아오셨고 삭개오는 예수님을 영접하고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의 다스림아래 들어가 하나님나라 백성이 된 것이다. 

 

예수님의 탄생의 의미는 바로 이와같은 것이다. 

 

예수님은 인간의 옷을 입고 죄로 가득찬 인간세상에 찾아오셨다. 

 

예수님은 죄인들을 만나셨고 예수님을 만난 죄인들은 예수님을 영접하고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돌이키는 역사가 일어났다 그렇게 죄인들은 하나님나라 백성이 되었다. 

 

2000년전 탄생하신 예수님은 죄인인 나에게도 찾아오셨다. 

 

나의 죄를 깨닫고 회개하게 하셨고 하나님나라 백성이 되게 하셨다. 

 

생각해 볼 문제 

 

1.예수님은 왜 이 땅 가운데 아기로 탄생하셨는가?

 

2.예수님께서는 죄인들을 찾아가셨다. 예수님께서 죄인들을 찾아가셨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3.예수님께서 찾아가신 죄인들에게 어떠한 일이 일어났는가? 

 

 

+ Recent posts